브라이언 그린 | 우주의 구조

나는 ‘문돌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꽤 다양한 상황에 “문송합니다”를 속으로 외쳐야 한다. 공학자들이 엘리베이터를 만들고 나사(NASA)가 지구 밖으로 위성을 쏘아올리며 인류의 진화에 기여하고 있을 때 하릴 없이 물가상승률의 근원 따위를 고민하며 시간을 낭비하고 있음에 죄책감을 느낄 때가 많다. 나처럼 뼛속까지 문과생의 기질을 타고난 사람들에게 과학, 그 중에서도 ‘N차원’의 형이상학적인 이야기를 늘어놓는 수학과 물리학이 선사하는 장벽의 높이는 어마어마하다. 당장 내일 뭐 먹을지 고민해야 하는 미생인 우리에게 우주의 탄생이니, 힉스장이니 하는 소리는 얼마나 멀게 느껴지는가. 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하루 하루의 일상이 블랙홀의 엄청난 중력장이나 1차원에서 존재한다는 초끈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때, 물리학의 어려운 이론들은 더이상 나를 좌절시키는 장벽이 아니라 반드시 이해하고 싶어지는 무궁무진한 진리의 바다가 된다.

[엘리건트 유니버스]를 쓴 초끈이론의 대가 브라이언 그린의 2005년 저작 [우주의 구조]는 나와 같은 ‘물포자’ 혹은 ‘수포자’들도 쉽게 따라갈 수 있을 정도로 친절하게 쓰인 우주물리학 입문서라 할 수 있다. 책은 우주의 구조를 궁극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과학자들의 노력을 시간순으로 따라간다. 뉴튼, 아인슈타인, 양자역학, 초끈이론까지, 우주물리학의 혁명적인 진화를 발생시킨 이론들에 대해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하는데, 특히 3차원 이상은 생각해본 적이 없는 나같은 일반인들을 위해 현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예를 그림과 함께 제시함으로써 대략적인 감 정도는 잡을 수 있게 도와준다. 하지만 저자의 눈물겨운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뉴튼의 고전물리학과 아인슈타인의 특수/일반 상대성 원리는 나도 어디서 조금이라도 들어본 것이 있으니 그나마 따라갈 수 있겠다 생각했지만 왠걸, 내가 알던 그 이론들이 아니었다!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과학자들이 그 바닥(?)에서 발전을 이루어내기 위한 중요한 주춧돌이었다는 사실을 접할 때에는 나의 영웅인 거시/금융경제학계의 거장 마이클 우드포드나 조르디 갈리도 다른 분야의 사람들은 그 이름조차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겠구나 싶어 가뜩이나 커져만 가는 겸손함이 한번 더 극적으로 확장되는 경험을 했다. 그리고 뉴턴-아인슈타인-양자역학을 지나 초끈이론에 다다를 때 쯤이면 각 이론마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극적으로 달라져 과연 어느 이론에 내 우매한 머리를 기대어야 하는지 혼라스러울 지경이 되었다.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워낙 달리는터라 이 책의 내용을 따라가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수많은 페이지에 종이 플래그(flag)를 붙여 가며 한문장 한문장 따라가다 가로막혀 앞의 페이지를 다시 복습하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아주 희미하게나마 우주물리학의 큰 흐름이 보이는 것 같아 안도의 한숨을 내쉬게 된다. 좋은 교양서이고,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이들이 읽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4 thoughts on “브라이언 그린 | 우주의 구조

  1. ㅎㅎ 고등학교 졸업하고 겁없이 엘레강스 유니버스 읽겠다고 달려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초끈이론 넘어간 이후 얼마즈음부터 사고가 정지하더군요. 과학서적 중에는 처음이었습니다.

    • 그래도 그 나이에 초끈이론까지 이해하셨다는 것이 정말 대단해보입니다 ㅎㅎ 전 지금도 사실 머리로는 받아들이지만 마음으로는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어요. 기초가 부족하기 때문이겠죠.

    • 정확한 표현을 안썼나 봐요. 초끈이론으로 넘어가서 사고가 정지했습니다 ㅎㅎ 사실 일반인이 이해할 수도 그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원이 7차원이 넘어가는데 이걸 어떻게 상상해서 이해하고 또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겠어요.

      물리학자들 상상의 범위가 이렇구나라든지 연구방법이 이렇게 이루어지는구나 하는 정도만 알고 있다면 교양으로서는 차고 넘치지 않을까 하는 자기위안을 해봅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